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을 인터넷 온라인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 24 사이트를 이용하면 별도의 수수료 없이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gov.kr/portal/main에 접속하신 다음 아래 설명 순서대로 진행해 주세요.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을 인터넷에서 발급받기 위해선 정부 24 사이트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정부 24 사이트 주소는 gov.kr/portal/main입니다. 링크를 달아놓으면 본 포스팅을 벗어나실 수 있어 복사하신 후 새 창에서 입력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부 24 사이트에 접속하셨다면, 해당 페이지 중앙 좌측에 있는 주민등록등본 (초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민원안내 및 신청 창이 뜨면, 중앙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회원 신청하기와 비회원 신청하기 중 선택을 해야 하는데,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는 경우 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 보안인증을 통해 로그인하실 수 있고, 비회원 로그인을 하시는 경우 개인정보 수집 및 고유 식별정보 수집 이용 동의를 한 뒤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 확인을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면 로그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편한 방식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다음 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혹은 공동 인증서로 로그인이 필요하니 처음부터 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로그인을 완료하시면, 주민등록등본 (초본) 교부 신청 페이지가 나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위에 있는 네모부터 하나하나 선택하신 다음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완료하셨다면, 서비스 신청내역 창이 나옵니다. 페이지 중앙에 있는 문서 출력 버튼을 클릭하시면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발급이 완료됩니다.
이상으로, 인터넷에서 간단하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사망한 분의 주민등록표(말소자 초본)는 온라인 또는 무인발급기로 발급이 안됩니다. 그래서 신청자 신분증과 사망자 주민등록번호 (모르는 경우 제적등본을 발급하여 확인), 발급 수수료 400원을 구비하여 주변 주민센터를 방문해 발급받아야 합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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