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지식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의 차이, 특징, 테스트

by IlIlIlIIIlllll 2021. 8. 26.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정의 및 차이점 그리고 각 유형의 특징과 자가 진단 테스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크게 반사회성 성격 장애라는 분류에 속하는 정신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 두 성격 장애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봅시다.

 

본 포스팅의 내용이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관련임을 보여주는 사진
본 포스팅의 내용이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관련임을 보여주는 사진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정의

※사이코패스 (Psychopathy)

사이코패스는 반사회적 혹은 충동적인 행동, 공감 능력 및 죄책감 결여, 자기중심 등의 특징을 가진 반사회적 성격 장애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19세기 프랑스의 정신과 의사인 필리프 피넬이 사이코패스라는 개념을 최초로 정의하였으며, 1920년대에 들어서 독일의 정신병리학자인 쿠르트 슈나이더가 이 개념을 설명했죠.

 

대한민국에서는 유영철, 강호순 등이 사이코패스를 대표하는 인물들입니다. 이러한 사이코패스들은 평소에는 정말 평범한 사람처럼 보인다는 평가를 받는데요. 그래서 본인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도 잘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하지만, 특정 계기를 통해 잠재되어있던 자신의 본능이 깨어나고, 각종 범행을 일으키게 됩니다. 참고로, 사이코패스 기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두 범죄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는 견해들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본인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잠재 본능을 일깨우는 특정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일반인처럼 생활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소시오패스 (Sociopathy)

소시오패스는 G.E 패트릿지라는 사람이 1930년에 만들어낸 명칭인데요. 실제 현대 의학에서는 정식 명칭으로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소시오패스는 반사회성 인격 장애의 일종으로 사이코패스와 매우 유사하지만, 자신의 행동이 범죄 행위라는 것을 인지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소시오패스는 1950년대 이후부터 사용되지 않는 용어이며, 단지 유희를 위해 소설이나 드라마, 영화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명확한 구분법이 아직까지도 정해져 있지 않았으며, 몇몇 학자들은 성격 장애가 선천적으로 발현되었는지 후천적으로 발현되었는지에 따라 구분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선천적인 경우가 사이코패스, 후천적인 경우가 소시오패스를 의미합니다. 명확한 구분법이 없다 보니 본 포스팅의 자료도 100% 정확하다는 말씀은 못 드립니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특징 및 차이점

먼저,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간략히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
성격적 공통점은? 이기적이며 충동적이고 즉흥적임
거짓말을 잘하는가? 거짓말에 매우 능숙하며 자신의 거짓이 들켜도 당황하지 않음
죄책감이 있는가? 죄책감 및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음 (자기합리화 및 정당화)
평소 주변 사람들의 인식은? 자기 포장 (이미지 관리)을 매우 잘함
감정을 느끼는가? 감정이 거의 없음 일반인보단 덜하지만
사이코패스보단 감정이 있는 편
공감 능력은 어느 정도 인가? 공감 능력이 없어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음
일반인보단 덜하지만
사이코패스보단 공감하는 편
자신의 범행에 대한 생각은? 범죄 행동이라는 걸 인식 못함 범죄 행동이라는 걸 인식함

 

사이코패스는 일반인에 비해 전두엽과 측두엽이 발달되어 있지 않습니다. 특히, 전두엽은 약 15% 정도만 활성화되어있죠. 이 두 부위는 감정과 공감 능력을 담당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사이코패스는 감정을 잘 못 느끼고 공감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반면, 소시오패스는 일반인보단 해당 부위들이 덜 발달해있지만 사이코패스보단 더 발달되어있어 어느 정도 감정을 느끼고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는 편입니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성격적으로 이기적이고 충동적이고 즉흥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한 일을 오래 하지 못하고 여기저기 돌아다니게 됩니다. 이 두 유형은 거짓말에도 매우 능숙해서 만약 자신의 거짓이 발각되더라도 전혀 당황한 내색을 하지 않고 또 다른 거짓말로 발각된 거짓을 덮으려 합니다. 이러한 모습이 남들에게는 매우 박학다식하다는 인식을 주기도 하죠. 또한, 죄책감과 양심의 가책이 전혀 없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고 합리화합니다. 한 예시로, 유영철은 감옥에 수감된 이후에도 꾸준히 외부 기자에게 편지를 쓰며 자신이 이렇게 된 것은 모두 어릴 때 자신을 방치했던 사회, 나를 처음 감옥으로 들어가게 했던 신의 잘못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대표적인 차이점은 바로 자신의 범죄 행동에 대한 인식인데요. 사이코패스는 자신의 행동이 범법 행위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반면,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행동이 범죄라는 것을 알지만 그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죠. 소시오패스가 사이코패스보다 더 악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자가 진단 테스트 방법

캐나다의 심리학자인 로버트 헤어는 사이코패스를 진단할 수 있는 테스트 방법 PCL-R (Psychopathy Checklist-Revised)이라는 것을 만들었는데요. 간단하게 아래 링크를 통해서 경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검사 시간은 3분 이내입니다.

 

사이코패스 진단 방법 PCL-R

 

총 40점 만점이며, 40점에 가까울수록 사이코패스적인 성향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저는 다행히 13점이네요. 한국에서 연쇄살인을 저질렀던 희대의 살인자 유영철은 38점을 기록했었습니다. 일반인의 경우는 보통 15점에서 16점으로 계산됩니다. 추가로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판단할 수 있는 설문 항목도 있습니다. 만 18세 이상이 테스트 가능 나이대이며, 아래 항목들 중 3가지 이상의 항목에 해당한다면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진단합니다.

 

1. 반복적인 범법행위로 체포되는 등 법률적, 사회적 규범을 따르지 않는다.
2. 거짓말을 반복하거나 가명을 사용하거나 자신의 이익이나 쾌락을 위해 다른 사람을 속이는 사기성이 있다.
3. 충동적이거나, 미리 계획을 세우지 않고 행동한다.
4. 쉽게 흥분하고 공격적이어서 신체적인 싸움이나 타인을 공격하는 일이 반복된다.
5. 자신이나 타인의 안전을 무모하게 무시한다.
6. 시종일관 무책임하다. 예컨대 일정한 직업을 꾸준히 유지하지 못하거나 당연히 해야 할 재정적 책임을 다하지 못한다.
7.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거나 학대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는 것에 대해 아무렇지도 않게 느끼거나 합리화하는 등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오늘은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정의 및 차이점 그리고 각 유형의 특징과 자가 진단 테스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강조했듯이, 아직까지도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명확한 구분법은 존재하지 않고 전문가들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본 포스팅의 내용도 오류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서적 학대 가스라이팅은 무엇인가

 

번아웃 증후군이란? 원인과 증상, 자가 진단 방법 및 극복 방법 완벽 정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