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감기·독감·폐렴 원인과 증상, 차이점

by IlIlIlIIIlllll 2021. 8. 20.
728x90

오늘은 혼동하기 쉽지만 서로 다른 감기와 독감, 폐렴의 원인과 증상,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세 질병의 차이점이 무엇일까라는 호기심을 살면서 한 번쯤 가졌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궁금했던 사람인데요. 이번 기회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이 감기, 독감, 폐렴 관련 내용임을 보여주는 사진
본 포스팅의 내용이 감기, 독감, 폐렴 관련 내용임을 보여주는 사진

 

감기와 독감, 폐렴은 겨울철에 특히 잘 걸리는 질병으로써, 증상이 비슷해서 일반인들을 구별하기 힘듭니다. 보통, 감기 증상이 너무 심하면 독감이다라고 생각하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2월과 1월에 병원을 내방한 전체 환자 중 22.9%가 감기, 22%가 폐렴, 79%가 독감인데요. 이 세 질병의 차이점을 명확히 알아야 그에 맞는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의 순서는 각 질병의 발생 원인과 증상, 차이점 순으로 이어집니다.

 

감기, 독감, 폐렴의 발생 원인

※감기의 발생

먼저, 감기는 200가지 이상의 다양한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합니다. 즉, 원인이 될 수 있는 바이러스가 워낙 많다 보니 정확한 원인 규명도 힘들고 원인에 따른 맞춤 처방도 하기 힘들죠.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독감이나 폐렴에 비해서는 증상이 약해서 대증적 요법, 즉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치료로도 충분히 완쾌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감기 기운 있으신 분들 중 자연 치유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있죠.

 

※독감의 발생 원인

아마도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 독감은 "독한 감기"의 줄임말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명백한 오해입니다. 독감은 영어로 Flu인데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이 바로 독감입니다. 인플루엔자가 독감인 것이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A형, B형, C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구분됩니다. 독감은 독한 감기가 아니라는 사실 꼭 기억해주세요.

 

※폐렴의 발생 원인

폐렴은 말 그대로 폐에 염증이 생긴 질병입니다. 보통, 폐렴구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에 의한 감염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미생물 또한 감염 원인 중 하나인데, 이 경우에는 원인균을 규명해서 이에 맞는 치료와 항생제 투여를 진행합니다. 대게, 폐렴에 걸렸다고 진단이 되면 세균에 의한 폐렴이라고 가정한 뒤 항생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추후 원인이 밝혀지면 치료 방법을 바꾸게 되죠. 하지만, 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의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가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증상 완화 치료 위주로 진행하게 됩니다. 이번에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도 폐렴에 속한다는 사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감기와 독감 그리고 폐렴은 발생 원인부터 차이점이 있습니다. 증상에서도 분명한 차이점이 있는데요. 이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 독감, 폐렴의 증상

※공통된 증상

감기와 독감 그리고 폐렴의 공통된 증상은 기침을 하거나 몸에 열이 나거나 오한이 드는 등의 증세입니다. 한마디로 전형적인 감기 증상으로 생각되는 것들이 공통된 증상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증상의 차이점

감기는 보통 증상이 천천히 나타나고, 미열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연 치유가 가능한 정도이죠. 하지만, 독감의 경우에는 증세가 빠르게 악화되고, 39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하여 두통, 근육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증세가 빠르게 악화된다는 것은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폐렴에서만 나타나는 증상에는 냄새가 많이 나고 색깔이 누런 가래가 생기는 것과 숨이 차는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감기나 독감보다 증상이 오래 유지되는 특징이 있죠. 만약, 자신이 감기에 걸린 것 같은데 생각보다 너무 아프고 일상생활마저 힘들다고 생각되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독감과 폐렴은 자연치료가 어려워서 괜히 버티다가 엄청 고생하실 수도 있습니다.

 

감기, 독감, 폐렴의 차이점

감기와 독감 그리고 폐렴은 원인과 증상에서도 차이점이 존재하지만 예방약이라는 측면에서도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감기의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원인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예방약이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독감과 폐렴은 인플루엔자 백신이나 폐렴구균 백신 등이 존재하죠. 물론, 백신을 맞는다고 100% 예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미접종자에 비하면 치사율이나 입원율이 많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죠. 이 세 질병의 차이점을 아래 표에 정리해보겠습니다.

 

  감기 독감 폐렴
원인 200여 가지의 바이러스 A형, B형, C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폐렴구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미생물 등
공통된 증상 기침, 발열, 오한, 두통 등 전형적인 감기의 증상
증상의 차이 증세가 천천히 진행되며 미열에서 멈춤 증세가 빠르게 악화되며 39도 이상의 고열 냄새나고 색이 누런 가래가 생기고 숨이 차며 증상이 다른 질병에 비해 오래 감
예방법 없음 인플루엔자 백신 폐렴구균 백신

 

오늘은 혼동하기 쉽지만 서로 다른 감기와 독감, 폐렴의 원인과 증상,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세 질병이 겨울철에 많이 걸리는 이유는 오로지 추운 날씨 때문만은 아닙니다. 바깥이 춥기 때문에 실내에서는 난방을 사용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실내외 온도차가 커지는 것이 주요 원인이죠. 이렇게 사람이 온도차가 심한 공간을 왔다 갔다 하다 보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겨울의 건조함 때문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또한, 실내에 옹기종기 모여있어서 전염률도 높아지죠. 항상 건강 조심하시고, 다음에는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포스팅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좋은 음식 (ft. 칼슘, 비타민D, 마그네슘)

 

골다공증 원인, 증상, 진단, 예방, 치료방법 총정리

 

치매 원인, 종류, 초기 증상, 예방 방법 총정리

 

고지혈증-원인|증상|예방|자가 진단법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좋은 운동법

 

반응형

댓글